운동요법
1. 베노꼬 운동요법의 순환과정 2. 베노꼬 운동요법 3. 베노꼬 운동시 준수사항
4. 체중 별 운동방법 5. 베노꼬 운동요법의 호전반응과 대응방법 6. 운동과잉의 사례

1 베노꼬 운동요법의 순환과정



베노꼬 운동요법의 순환과정

(1) 베노꼬 운동요법의 순환과정

1단계 베노꼬 운동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 합니다.

2단계 복횡근과 함께 연동근육이 발달 합니다.

3단계 위장, 소장, 대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져서 영양분(단백질)의 흡수율이 증가 합니다.

4단계 소, 대장에 흡수되지 않는 영양분의 양이 감소 → 가스, 설사 등의 증상이 호전

베노꼬 운동요법의 순환과정을 통하여 복횡근과 장의 연동근육이 점진적으로 발달하여서 증상이 점점 호전됩니다. 그러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린 사람마다 병력과 , 식사내용, 식습관이 다르고, 연동근육의 상태가 다르므로 같은 유형 이라도 효과가 나타나는 시점이 다릅니다.

(2) 베노꼬 운동과 함께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 이유?

단백질은 우리 몸을 만드는 주 성분이어서 근육이나 내장, 뼈와 피부 등의 재료가 된다. 또한 성장 호르몬과 성호르몬의 주요 성분도 단백질 입니다.
또한 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화학 반응의 촉매로 사용되며, 반응의 속도를 조절하는 효소도 단백질로 만들어 지고, 소화를 돕는 소화효소와 혈액 속의 적혈구와 백혈구 그리고 는 면역을 담당하는 면역 글로블린 등 단백질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생명대사 활동에 필요한 ‘1일 단백질 필요량’은, 자신의 몸무게에 g(그램)을 붙인 것과 유사 합니다. 예를 들면 체중이 50Kg라면 ‘1일 단백질 필요량’은 50g 입니다.

(3) 하루에 먹는 단백질의 양은?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린 사람은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은 물론 현재도 몸 속으로 흡수되는 단백질의 양이 항상 부족 합니다.
이렇게 단백질이 결핍된 상태에서는 아무리 베노꼬 운동을 하여도, 연동근육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베노꼬 운동과 함께 반드시 단백질을 섭취 해야 합니다.
하지만 운동 초기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1일 단백질 필요량 보다 적게 먹다가 점차적으로 섭취량을 늘려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4) 어떤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

단백질 보충제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단백질은 천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육류와 어류에서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그런 음식을 먹어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선 아귀로 만든 ‘아귀탕’이나 대구로 끓인 ‘대구탕’은 단백질 함유량이 매우 높지만 지방의 함량은 매우 낮으므로, 설사를 방지하면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 입니다.

콩류 음식이나 계란 등은 단백질의 함량이 적어서 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베노꼬 운동을 마친 후에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언제 단백질을 먹는 것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근육운동을 마친 후에 단백질을 섭취해야 근육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베노꼬 운동을 한 후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단백질도 꼭꼭 씹어서 삼키는 식습관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2 베노꼬 운동요법

(1) 운동요법의 핵심

1 베노꼬 운동은 한 번에 10분이면 충분 합니다.

2 하루에 1~2회 운동하면 됩니다.

베노꼬 운동요법은 극도로 허약해진 연동근육을 다시 재활하는 운동이므로, 짧고 강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처음에는 스피드팩 1개에서 시작하며, 증상이 좋아질 때마다 1개씩 추가하면서 근육을 강화시켜 나갑니다.
그래서 스피드팩 3개로 10분간 운동하였을 때에 증상이 완치되는 것이 최종 목표 입니다.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운동과잉이 되지 않도록 스피드팩의 수량을 단계적으로 높여 가는 것 입니다.

(2) 적합한 운동조건을 찾는 법

1) 운동이 적합한 경우

베노꼬(스피드팩 포함) 운동을 한 후에 증상이 이전과 동일하거나 조금 개선되면 운동량이 적합합니다. 이 상태가 열흘간 계속 유지되면, 스피드팩을 1개 추가하여서 운동강도를 높여 보세요.

2) 운동효과가 정체된 경우

현재의 운동조건으로 열흘 이상 운동하여도 증상이 동일하다면, 근육의 발달이 정체상태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질문표에서 생활습관을 점검하여 고쳐 보세요.

① 수면의 질이 낮거나 수면시간이 부족하지 않은가?
② 식사의 질이나 양이 부족하지 않은가?
③ 야채나 과일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지 않은가?
④ 남성의 경우, (자신의 건강에 비해) 섹스나 자위의 횟수가 많지 않은가?
⑤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이 길거나 생리량이 많지 않은가?
⑥ 깨어 있는 시간에 육체적인 활동량이 너무 많지 않은가?
⑦ 깨어 있는 시간에 두뇌사용이나 정신적인 활동량이 너무 많지 않은가?
⑧ 음식을 너무 빨리 삼키거나 음식의 내용이 부실하지 않은가?
⑨ 스피드팩의 수량이 부족하지 않은가?

3) 운동과잉의 경우

현재의 운동조건에서 증상이 악화된다면 운동과잉 이므로, 아래와 같이 베노꼬 운동방법에 변화를 주면서 증상이 개선되는 조건을 찾으세요.

① 운동시간을 5분으로 줄여 보세요.
② 스피드팩의 수량을 1개 줄여 보세요.
③ 운동시간과 스피드팩의 수량을 모두 줄여 보세요.

3 베노꼬 운동시 준수사항

(1) 약, 건강식품(유산균 포함)의 복용과 함께 베노꼬 운동을 하지 마세요.

※지사제(변비를 유발시키는 약)나 변비약(설사를 유발시키는 약)에 의해서 대장의 정상 작동이 방해 받기 때문에, 베노꼬 운동효과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2) 베노꼬 운동과 함께 단백질을 섭취해야 근육이 생성 됩니다.

※베노꼬 운동초기에는 단백질을 조금만 섭취하세요.
※증상이 호전되면, 장의 소화흡수활동이 좋아지고 있다 는 증거이므로, 그때부터는 단백질 섭취량을 조금씩 늘리세요.
※언제나 음식을 잘 씹어서 삼키는 것은 영양분의 소화, 흡수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베노꼬 운동과 함께 다른 운동을 병행하지 마세요.

※가벼운 걷기 등은 괜찮으나, 1시간씩 걷는 운동은 운동과잉이 됩니다.

(4) 베노꼬 운동과 함께 과민증 관련 약(한약포함)이나 건강식품을 먹지 마세요.

※증상이 좋아지거나 나빠지는 경우에도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게 됩니다.
※이것 저것 한꺼번에 도움을 받아서 좋아지는 법은 없습니다.

(4) 베노꼬 운동은 1회에 5~10분간 입니다.

※베노꼬 운동을 오래하면 과민증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시간을 줄이거나, 스피드팩의 숫자를 1개 감소해서 운동하세요.

(5) 베노꼬 운동은 하루 1~2회만 하세요.

※하루에 2회 운동을 하는 동안에 증상이 악화되면, 1회로 줄이세요.
※운동 횟수를 줄여도 증상이 악화되면, 운동시간을 5분으로 하세요.
※운동 횟수와 시간을 줄여도 증상이 악화되면, 스피드팩을 1개 줄이세요.

(6) 초기에는 베노꼬 운동을 3일간 실시 한 후에 1일은 휴식하세요.

※1개월 이상 운동 하신 분은 휴식없이 운동 하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7) 운동을 틈틈이 하는 사람도, 연동근육이 조금씩 발달하게 됩니다.

단지 효과가 늦게 나타날 뿐 이니, 매일 베노꼬 운동을 할 자신이 없다 고 포기하지 마세요.

(8) 베노꼬 운동요법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이 나은 후에는, 2~3일에 1회씩 베노꼬+스피드팩 3개로 5분간 운동을 하여야 연동근육이 풀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체중 별 운동방법

(1) 표준체중 계산하기

여성의 표준체중 = (자신의 키-100) X 0.8

(예) 키160cm여성의 표준체중은 60 X 0.8 = 48Kg

남성의 표준체중 = (자신의 키-100) X 0.95

(예) 키173cm여성의 표준체중은 73 X 0.95 = 69Kg

(2) 체중별 분류법

정상 체중자 현재의 체중이 표준체중과 유사하거나 그 이상인 경우

저 체중자 현재의 체중이 표준체중 보다 5Kg 이내로 적은 경우

과소 체중자 현재의 체중이 표준체중 보다 5Kg 이상 적은 경우

(3) 체중별 운동방법

구분 운동조건 운동시간(1일 횟수) 각 단계별 운동기간
과소체중자 저 체중자 정상 체중자
1단계 베노꼬 + 스피드팩 1개 10분(1회) 1주일 2~3일 0일
2단계 베노꼬 + 스피드팩 2개 10분(1회) 3주일 2주일 1주일
3단계 베노꼬 + 스피드팩 2개 10분(2회) 3주일 2주일 1주일
4단계 베노꼬 + 스피드팩 3개 10분(1~2회) 계속 계속 계속
유의 사항

① 상위 단계로 진입한 후에 증상이 좋아지면 그 단계를 유지하고, 악화되면 ‘운동과잉’이므로 그 앞 단계로 돌아 가세요.
② 각 단계에서 증상이 종전과 동일하면 다음 단계로 올라가되, 증상이 악화되면 앞 단계로 돌아 가세요.
③ 4단계까지 올라가는 것이 최종 목표이며, 증상이 완치된 후에는 1주일에 2~3회만 운동하여도 됩니다.
④ 베노꼬 운동과 다른 운동을 병행하면, ‘운동과잉’으로 연동근육이 더욱 약해져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⑤ 장의 연동근육이 발달할수록 장의 흡수활동도 활발해집니다. 그러므로 매일 1~1.5리터의 물을 마셔야 변비증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⑥ 베노꼬 운동과 함께 매일 단백질을 섭취해야 근육의 발달이 잘 됩니다.
1일 단백질 필요량은 자신의 체중(숫자)에 g을 붙인 양 입니다. (체중 50Kg의 경우 50g)
단, 초기에는 소화흡수율이 낮으므로, 조금씩 섭취하다가 점차적으로 섭취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⑦ ’벽에 등을 붙이고 서는 자세’ (인형뽑기 기계로 인형의 머리를 집어 올리는 느낌)를 수시로 연습하고 익히면 평상시에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자세는 내장을 원래의 위치로 올려주고, 배와 허리가 들어가도록 교정하여 줍니다.

5 베노꼬 운동요법의 호전반응과 대응방법

호전 반응 대응 방법
① 복부 속에서 맥박이 뛰는 것이 느껴져요. 연동근육이 얇을 때에 운동하면 나타나는 초기 현상이며, 근육이 두터워지면 사라짐.
② 운동 후에 목이나 어깨, 가슴에 통증이 생겨요. 인체의 근육은 근막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큰 근육이 운동하면 작은 근육에도 통증이 생김. 운동이 익숙해지면 통증도 사라짐.
③ 베노꼬 운동 중 또는 후에 방귀가 세차게 나와요. 대장의 연동운동으로 가스가 모여서 항문 쪽으로 모였다가 방출 되는 현상.
건강에 좋으니 시원하게 방출 하세요.
④ 무언가 위장을 누르는 것 같고, 체한 것 처럼 가슴이 답답해요. 복횡근이 발달하면 코르셋을 입은 것 같이 복부가 조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벽에 등을 밀착시키고 바르게 서는 연습(설명서 참조)으로 구부정한 상체를 교정하면 사라짐.
⑤ 베노꼬 하는 동안에 배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겨요. 장 속의 가스가 한데 뭉쳐 크게 되어서 나타나는 현상.
베노꼬의 한쪽을 살짝 들었다가 내려 놓으면 사라 짐.
⑥설사에서 바나나변이 되었다가 변비 증세가 다시 생겼어요.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져서, 소장, 대장에서 물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 임.
하루에 1~1.5리터의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야 함.
⑦ 베노꼬 운동 중에 대퇴부 근육이 당기거나 저려요. ② 번의 설명과 동일
복횡근이 발달하면, 느슨한 상태의 대퇴부 근육이 팽팽하게 당겨져서 생기는 현상
⑧ 체한 것 같고, 음식을 조금 먹어도 배가 불러요. 복횡근이 코르셋처럼 상반신을 조여서 복강이 작아졌기 때문.
소식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며, 적게 먹어도 요요현상이 생기지 않고, 다이어트에 쉽게 성공하게 됨.

6 운동과잉의 사례


사례1

키 160cm, 체중 38Kg의 여성이 베노꼬+스피드팩2개로 하루에 20분씩 운동을 하였더니 몸이 몹시 피곤하고, 증상이 심해졌다.

이유

이 분의 표준체중은 약48Kg이므로, 표준체중 보다 10Kg가 낮은 과소체중이어서 체력이 매우 허약 합니다. 이런 분일수록 베노꼬 운동의 강도를 약하게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높여야 합니다.
베노꼬+스피드팩 2개를 양 손으로 들어 보십시오. 결코 가볍지 않지만, 복부에 올려 놓으면 중량감을 느끼지 못하여서, 힘든 운동이 아니라고 오해 하게 됩니다.
이 분은 2~3개월동안, 베노꼬 단독 또는 베노꼬+스피드팩 1개로 하루 5~10분간만 운동해야 합니다. 너무 허약한 체질이므로, 근육을 천천히 발달시켜야 합니다.
베노꼬 운동 이외의 다른 운동은 중지하고, 단백질 섭취와 충분한 수면을 취하시면 체중이 증가하면서 연동근육도 조금씩 발달하게 됩니다.



사례2

키 170cm, 체중 50Kg의 남성이 베노꼬+스피드팩2개로 10분씩 15일간 운동 한 결과 몇 년 만에 바나나 모양의 정상변을 보았다.
그래서 운동량을 늘려서 스피드팩 3개로 20분간 운동을 하고, 밤에는 배드민턴을 서너 시간씩 하였다.
그 다음 날 오전에는 바나나 모양의 정상변이 나오더니 오후에는 설사를 수 차례 하였다.

이유

정상변이 나온다 고 해서 연동근육이 완전히 회복되거나 소화흡수 능력이 정상으로 회복된 것은 아닙니다.
이 시점에서 운동에너지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흡수한 열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과민성장증후군에 걸렸을 때와 동일하게 장의 연동근육이 분해되므로,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이 분은 운동시간을 10분으로 단축하고, 배드민턴을 중지하자 증상이 완화되기 시작하더니 정상변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비밀번호
신규 비밀번호
신규 비밀번호 확인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