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장 연동근육

소장의 길이는 6.7~7.6 m로 인체의 장기 중에서 가장 깁니다.

소장의 내벽점막에는 수많은 주름이 있고, 주름의 표면에는 융모가 있습니다.

이 융모가 소장으로 들어 온 유미즙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는 기관 입니다.


소장의 주름은 위장의 주름과 같으며, 이것이 바로 연동근육 입니다.


2. 소장 연동근육의 기능

소장은 소화효소를 분비하여 소화를 돕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기능을 합니다.
소장과 위가 만나는 첫 구간의 이름은 십이지장인데, 여기에서는 탄산소수나트륨과 점액을 분비합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내려오는 유미즙은 강산성이어서 소장 내벽에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탄산수소나트륨액을 분비하여서 산성의 유미즙을 중화시킵니다.

동시에 점액은 소장의 내벽이 산성액에 의해서 화학적 화상을 입지 않도록 보호 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분비되는 장액에는 여러 종류의 소화효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유미즙의 영양분을 대장이 흡수할 수 있도록 화학구조로 바꾸어줍니다.

소장은 연동운동을 통해서 소화효소와 영양분이 골고루 혼합하여 줍니다.

또한 소장이 연동운동으로 음식물을 눌러짜면, 영양분이 소장의 내벽(점막)에 있는 융모를 통해 잘 흡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소장은 분절운동과 연동운동을 통해 소화활동과 영양분 흡수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잔유물을 대장으로 보내게 됩니다.


3. 소장 연동근육이 허약하면?

소장에서 분비되는 소화효소와 유미즙이 고르게 혼합이  되지 않습니다.

그 결과 영양분을 소장에서 흡수되는 물질로 변화시키지 못하게 되고, 그로 인해서 영양분의 흡수효율이 낮아집니다.


특히 분자량이 높은 단백질, 지방질 등의 소화, 흡수가 되지 않아서, 체내에 단백질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렇게 단백질이 부족하면, 제일 먼저 장의 연동근육을 분해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다른 근육들도 분해하여서 단백질로 사용 합니다.

그래서 온 몸의 근육이 물렁물렁 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소장이 연동운동이 부실해서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여서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소장이 흡수하지 못한 모든 영양분은 대장으로 들어가서 유해세균이 먹이가 됩니다.

이것이 설사의 원인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대장 연동근육'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4. 소장 연동근육과 대장의 관계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에 대장은 아래의  2가지 상황 중 하나와 마주치게 됩니다.


상황1  : 소장 연동운동이 정상인 경우

대부분의 영양분은 소장에서 흡수되고, 찌꺼기만 대장으로 들어옵니다.

물론 찌꺼기 속에도 영양분이 어느 정도 남아 있습니다.

이 영양분은 대장 속의 유익세균이 분해하여서 대장이 흡수할 수 있는 물질로 변화시키고,

대장은 물을 흡수할 때에 이 물질을 모두 흡수하여서 바나나 같은 변이 만들어집니다.


상황2 : 소장의 연동운동이 부실한 경우

소장이 흡수하지 못한 모든 영양분이 대장으로 들어옵니다.

이렇게 너무 많은 양의 영양분이 대장에 들어오면, 대장 속은 유해세균이 기하급수로 늘어나서 세균쥬스가 됩니다.

대장 속에 세균이 갑자기 증가하면, 대장은 식중독에 걸린 것으로 인식하고 횡행결장에 경련을 일으켜서 물변을 모두 외부로 쏟아냅니다.

세균감염이 되지 않으려고 !

그러니 물변을 쏟아낸 대장에게는 감사를 드려야 합니다.


이해를 하셨겠지만, 물변을 멈추려면 대장이 아닌 소장의 연동근육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대장 연동근육'을 참조하세요~


5. 소장연동근육이 허약해지는 이유

  • 절식,금식,단식 등의 단백질 부족이 오래동안 계속되는 경우
  • 단백질 결핍식사를 계속하는 경우
  • 소장연동근육의 분해가 과도하여서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


6. 소장연동근육을 튼튼하게 유지해야 하는 이유

  • 음식물에서 영양분을 뽑아내어서 몸에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장기 입니다.
  • 우리 몸 전체가 소장에서 흡수한 영양분에 의존하여서 살고 있습니다.
  • 장이 정상역활을 하지 못하면, 몸 전체의 건강이 무너지게 됩니다.
  • 소장의 연동근육이 일정수준 이상 분해되면, 단백질을 섭취해도 회복되지 않습니다.
  • 그 결과 단백질, 지방질 등의 소화력이 떨어져서 체중이 감소합니다.
  • 단백질 부족은 면역력과 저항력 감소로 감기몸살에 잘 걸리고, 빨리 회복되지 않습니다.
  • 소화가 안되는 대부분의 원인은 소장의 연동근육이 허약하기 때문 입니다.
  • 노년기 근손실의 주 원인도 소장의 소화능력 저하 입니다.
  • 건강한 노년기를 위해서 장 연동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무병장수 합니다.


7. 위, 소장, 대장 연동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법

  • 모든 근육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할 때에 근육이 발달하게 됩니다.
  • 연동근육이 수축 또는 이완할 때에 적절한 중압을 가해야 근육이 튼튼해집니다.
  • 연동근육의 발달수준에 맞는 중압을 추가해야 연동근육의 밀도가 높아집니다.

8. 연동근육 운동방법

  • 처음에는 베노꼬만 올리고 운동을 하면 위, 소장, 대장 마사지가 됩니다.
  • 동시에 코르셋근육을 마사지 하여서, 근육통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 1~3일간의 마사지 후에 베노꼬+스피드팩 1개로 운동 하세요.
  • 운동시간 - '허약하거나 체중감량이 심한 분은 3~5분'  /  '정상체중, 과체중이신 분은 5~10분' 입니다.
  • 허약하신 분이 오래 운동하면, 연동근육이 오히려 약해질 수 있으니 꼭 시간을 준수하세요.
  • 3~4주간 운동하면, 대장 연동근육이 튼튼해져서 배변활동이 활발해집니다.
  • 3번세트 구입자는 5주간 째부터는 베노꼬+스피드팩2개로 5분간 운동하세요.

9. 베노꼬 선택방법

  • 몸이 매우 허약하신 분, 과소체중자, 노약자는 '2번세트'
  • 약간 저체중자, 정상체중자는 '3번세트'
  • 복부비만자는 '4번세트'


10. 베노꼬 구입하는 곳

  • 당사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