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능성 위장장애 란?
  • 위 내시경 검사를 궤양이나 암 등의 병변이 없는데도 위장관 증상이 3개월 이상 만성 또는 재발하는 경우에 기능성 위장 장애라고 한다.
  • 동서양을 막론하고, 기능성 위장 장애는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 특히 소화기 관련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가장 많은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이다.
  • 과거에는 소화불량, 상복부 팽만감, 상복부 통증 등 주로 상부위장관 증상을 기능성 위장장애라고 하였으나 
  • 최근에는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담관 등의 기능성 장애를 모두 포함하여 기능성 위장장애 라고 부른다.
  • 상부 위장관 증상을 보이는 기능성 소화불량증과 하부 위장관 증상을 주로 나타내는 과민성 장 증후군이 기능성 위장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이다.

2. 기능성 위장장애의 원인
  • 의학적으로는  '현재까지 특별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나, 다양한 가설로 설명된다.' 고 한다.
  • 이해하셨지요? 
  • 이런 기능성 위장장애를 고칠 약이나 치료법이 없다 는 뜻 입니다. 

3. 기능성 위장장애의 참 원인

  


 (1)위 구조와 기능


  • 위는 연동근육으로 만들어진 용량 1~2리터 크기의 주머니.
  • 위 벽에는 아주 많은 수의 위샘이 있고, 이 위샘에서 하루 1~1.5리터의 위산을 분비한다.
  • 위산은 강한 산이며, 단백질을 녹이므로, 동시에 위도 녹일수도 있다.
  • 그래서 위 내벽에 점액이 분비되어서 위 내벽을 보호하고 있다.
  • 위 연동근육은 위산과 음식물을 잘 섞어 주어서, 음식물이 위산에 녹아서 멀건 죽 같은 유미즙을 만든다.



(2) 위 연동근육이 허약하면


  • 위산과 음식물의 혼합이 잘되지 못하여서 음식물 덩어리가 함유된 거친 유미즙이 만들어진다.
  • 거친 유미즙은 위 하부의 유문(괄약근)을 통과할 때에 잘 막혀서 체하게 된다.
  • 거친 유미즙은 소장에서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며, 대장에서는 유해세균의 먹이가 되어서 부패반응이 일어난다.
  • 소화불량이 반복되며 영양분 결핍으로 위벽이 얇아지고, 그로 인해서 위산과 점액의 분비에 문제가 생긴다.
  • 점액이 부족하면 위벽이 위산에 녹기 쉽게 되고, 위산이 움직이지 못하면 위벽을 녹여서 염증, 궤양, 천공 등이 생기고,  위암의 원인이 된다.



(3)소장 연동근육이 허약하면


  • 유미즙의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대장으로 보내어서 유해세균의 먹이가 된다.
  • 하루에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체중, 면역력, 체력이 떨어진다.
  • 영양분 부족으로 위, 소장, 대장의 연동근육을 더욱 허약해지는 악순환이 계속 된다.
  • 이 과정에서 소장팽만, 가스발생, 장소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피로를 잘 타며, 수시로 감기몸살을 앓게 된다. 



(4)대장 연동근육이 허약하면


  • 소장에서 흡수하지 못한 영양분은 대장에서 유해세균은 먹이가 되어서, 유해세균의 숫자를 급증 시킨다.
  • 대장 내 유해세균의 숫자가 많으면, 대장은 수분흡수를 중지하고, 경련을 일으켜서 신속하게 물변을 방출한다.
  • 이 과정에서 강 산성의 유미즙이 대장내벽에 화상을 입히고 침식하여서 식은 땀이 나는 복통이 발생한다.
  • 단백질, 지방질이 적은 음식을 먹으면, 대장의 연동운동이 되지 않아서 변비로 고생을 하게 된다.
  • 이렇게 변비와 설사, 잔변감을 왔다갔다 하는 사이에 몸이 점점 약해진다.




기능성 위장장애 운동치료법


     (1) 운동치료의 핵심


  • 처음에는 베노꼬3.0만으로 운동하여서 뱃속근육이 적응할 수 있게 만든다.
  • 베노꼬 운동과 단백질 섭취를 병행하면서, 증상의 변화를 조심스럽게 관찰하세요.
  • 증상이 나빠지면 운동시간을 줄이거나 하루 휴식을 취하세요.
  • 증상이 좋아지면 계속해서 동일한 조건으로 운동 하세요.
  • 1개월동안 증상이 개선되어서 유지하면, 스피드팩2.0을 베노꼬 위에 올리세요.
  • 증상이 좋아지면 운동조건을 유지하고, 나빠지면 운동량을 줄이거나 하루 휴식 하세요.
  • 이렇게 운동의 강약의 조절로 뱃속근육을 단련시키면 증상이 사라져서 보이지 않습니다.
  •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베노꼬 운동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베노꼬 뱃속근육 운동치료법


  • 처음에는 베노꼬3.0만 올리고 베노꼬 운동을 실시 한다.
  • 운동시간은 하루에 1번, 3~5분간 베노꼬 운동을 한다.
  • 고령자나 체력이 허약하신 분은 2일에 1번, 3분간 베노꼬 운동을 한다.
  • 운동초기에 뱃속근육의 마사지 효과로 연동운동이 활성화 되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한다,
  • 베노꼬 운동을 한 후에 단백질을 섭취하면, 소화, 흡수가 되어서 설사를 하지 않게 된다.
  • 초기에는 단백질을 조금만 섭취해야 한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수도 있음.
  • 2주간 후에 증상이 개선되면, 스피드팩 2.0을 올리고 동일한 방법, 시간으로 운동한다.
  •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베노꼬운동을 계속 하여서 근육밀도를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