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걸렸을까? 



1. 역류성식도염 발생 원인

  

 


1) 위 내용물의 높이 상승
 ☞ 식사 후에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의 변화로 위 내용물의 높이가 상승하는 경우에 역류가 잘 발생 합니다.

 ☞ 유문(위장과 십이지장 사이의 괄약근)이 닫히는 식후에 자세를 구부리면 역류가 발생 합니다.

 ☞ 복부비만자의 경우, 내장지방이 위를 압박하여서 위 내용물이 높아지므로 쉽게 역류가 발생 합니다.


2) 위 내부압력의 증가
 ☞  비만, 임신, 복수, 복대 착용, 잦은 기침 등으로 위를 압박하면 역류가 잘 일어납니다.

 

3) 하부 식도괄약근이 닫히지 않음

  ☞  식도괄약근은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다량의 커피(카페인) 복용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열리고, 역류가 발생 합니다.

  ☞  근본원인은 식도괄약근이 허약해져서 닫히지 않는 겁니다. 



약해진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약은 없습니다.

근육은 언제나 중량운동으로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베노꼬 운동을 하면, 위 연동근육이 발달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식도괄약근이 함께 발달 합니다.

일반적으로 큰 근육이 발달하면, 연결된 작은 근육은 단 시간에 튼튼해집니다.

그래서 베노꼬 운동을 하면 1주일 이내에 역류가 감소, 개선되는 것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2. 하부 식도괄약근이 닫히지 않는 이유


(1)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영향
 단백질 결핍이 되면, 위 연동근육이 허약해집니다.

☞ 그래서 역류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소화기능도 부실합니다.

☞ 하부식도괄약근도 함께 허약해져서 역류가 발생 합니다.


(2)노후 근손실의 영향

 근손실은 소화기관(위,소장,대장)부터 시작합니다.

☞ 위 연동근육과 하부 식도괄약근도 함께 약해집니다.

☞ 역류가 시작되면, 입맛이 없어지고, 근손실은 더 빨라집니다.


(3)과식과 복부비만의 영향
 과식으로 위가 커지면, 식도괄약근도 함께 늘어나서 닫히지 않습니다.

☞ 내장지방이 증가하면, 위를 압박하여서 식도괄약근이 쉽게 열립니다.


(4)잦은 다이어트의 영향
 금식, 단식, 편식, 대용식 등으로 단백질 결핍이 되면, 위 연동근육식도괄약근이 얇아짐.

3.역류성식도염 증상


  • 가슴통증
  • 천식증세, 마른기침, 발작성기침
  • 위궤양
  • 식도염증상
  • 속쓰릴 때
  • 목통증, 목이물감
  •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옴
  • 헛기침, 잔기침, 마른기침
  • 맑은가래
  • 장상피화생
  • 가슴이 답답함
  • 쉰목소리
  • 소화불량
  • 잦은 트림
  • 헛트림
  • 목에 가래낀 느낌
  • 목에 뭔가 걸린 느낌
  • 후두염
  • 울컥하고 무언가 올라오는 것이 대표적 증상.
  • 속이 쓰리고 가슴이 답답함.
  • 트림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옴.
  •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됨.
  •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남.
  •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있음.
  • 헛기침, 만성 기침, 가래가 붙어 있는 느낌. 
  • 쉰 목소리, 끌끌한 목소리.
  • 목에 무언가 달라붙은 것 같은 이물감, 
  • 흉통, 가슴이 불타는 것 같은 통증.
  • 기관지 천식처럼 헉헉대는 기침.

 

4. 바렛식도(Barrett's esophagus )
 (1)바렛식도 란? 

☞ 위와 연결된 하부 식도괄약근의 끝 부분이 늘어나서 위 상부가 되고, 

☞ 늘어난 곳의 조직이 변하여서 식도암의 원인이 됩니다.

☞ 이렇게 늘어난 식도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바렛식도' 라고 부릅니다.

   

(2)바렛식도가 되는 과정

 ☞ 위 연동근육과 식도괄약근이 함께 허약해집니다.

 ☞ 위와 연결된 식도괄약근의 끝 부위가 늘어나서, 위 상부가 됩니다.

 ☞ 위산이 솟구쳐서 늘어진 식도에 화상을 입힙니다.

 ☞ 지속적으로 화상으로 식도조직이 변하여서 식도암의 원인이 됩니다.


(3)바렛식도를 예방하려면?

 ☞ 위 연동근육과 식도괄약근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동시에 코르셋근육을 튼튼하게 만들면 위가 줄어듭니다.

 ☞ 연동근육과 식도괄약근, 코르셋근육은 뱃속근육운동기 베노꼬로 동시에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역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린 분이 일반적인 운동을 하면 더 심해집니다.


5.역류를 방치하면?
  • 식도궤양,협착,바렛식도,식도의 선암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식도협착증은 식도염 상처가 오랫동안 반복되어서 굳은살이 쌓여 식도가 좁아지는 현상.
  • 경증의 역류성식도염이나 비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중 일부는 바렛식도 라는 합병증을 만듭니다.
  • 바렛식도는 이형성 단계를 거쳐 한국의 경우 연 0.22%의 비율로 암이 됩니다.
  • 심한 식도염을 수 년 간 방치하면 식도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6.역류성식도염 발병나이
  • 소아에서 노인층 모든 연령에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 합니다.☞ 뱃속근육이 허약하기 때문
  •  젊은 직장인 층에도 역류성식도염에 많이 발생합니다. ☞ 복부비만, 내장지방 증가
  • 특히 노년층은 근손실로 인해서 역류성식도염에 걸립니다.☞ 잦은 기침, 쉰 목소리, 역류성후두염, 인두염 등 



7. 역류성식도염 재발원인


  • 치료하는 약은 식도염증 치료약과 위산중화제나 억제제 이며, 위산역류를 막지는 못합니다.
  • 약으로 위산 분비를 줄이거나 위산을 중화시키면, 소화불량이 발생시킵니다..
  • 약을 끊으면 위산 분비가 다시 원복되므로, 재발하게 됩니다.
  • 약물로 증상을 호전시켜도, 약을 끊으면 1년 이내에  60%가 재발 합니다.
☞ '하부 식도괄약근'을 닫아주는 약은 없습니다.
☞ 하부 식도괄약근은 가슴뼈 아래에 있으며, 베노꼬를 사용해야 발달 합니다.
☞ 하부 식도괄약근은 위 연동근육과 함께 발달 합니다. (소화불량이 사라짐)




6. 하부 식도괄약근을 튼튼하게 만드는 방법

어떻게 하부 식도괄약근을 튼튼하게 만들까?


1. 베노꼬를 해야 발달해요.
  • 하부식도괄약근을 튼튼하게 만드는 음식, 약초, 건강식품, 약품은 없습니다.
  • 하부 식도괄약근은 위 연동근육과 함께 발달 합니다.
  • 위 연동근육은 베노꼬를 사용하면 빨리, 잘 발달합니다. (1주일 이내에 발달해요)


2. 다른 운동은 중지하세요.
  • 팔 다리를 사용하는 운동을 하면, 에너지 소비가 많아서 뱃속근육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 그러므로 베노꼬 운동 이외에 다른 모든 운동은 중지해야 합니다.
  • 베노꼬 운동과 다른 운동을 병행하면 증상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3. 반드시 베노꼬 운동시간을 지키세요.  
  • 베노꼬 운동은 하루에 1번(가능하면 아침 식사 전)에 하셔야 합니다.
  • 베노꼬 운동을 많이, 여러 번 한다 고 해서 역류가 빨리 멈추지 않습니다.
  • 베노꼬 운동시간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베노꼬 운동시간이 길어지면 식도괄약근이 더 약해질 수 있습니다.


  • 베노꼬 운동시간     

        ☞ 허약자, 노약자, 청소년 저체중자 - 15번만 실시 (배가 내려갔다 올라가는 것이 1번)

        ☞ 성인 저체중자 -  3분간

        ☞ 보통체중자, 비만자 - 5분간 (비만자는 5분 운동으로 역류가 멈춘 후에 시간을 늘려서 뱃살을 빼세요.)



     

운동과잉이란?
  • 베노꼬 운동을 여러 번, 오래 하는 것을 말 합니다.
  • 베노꼬 운동과 다른 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동과잉이면, 오전에 증상이 호전, 오후에 나빠집니다.


단백질 음식을 꼭 챙겨서 먹으세요.


       ☞ 가벼운 스트레칭, 요가, 30분 이내의 가벼운 산책은 해도 됨.

        ☞ 단백질 1일섭취량은 자신의 체중숫자+g  (체중50Kg이면, 50g 임)

        ☞ 단백질 함유 음식섭취 : 육류, 생선류, 계란류, 콩이나 콩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