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역류성식도염 증상


(1)가슴, 명치 통증, 가슴이 답답함, 흉통, 가슴이 불타는 것 같은 통증.


  • 위액에 함유된 펩신이 식도내벽을 녹여서 피막이 벗겨지고, 위산(염산)이 상처에 화상을 입힙니다.
  • 그 결과 불로 지지는 것 같은 통증이 생깁니다.
  • 화상을 입은 상처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상처가 덧나서 가슴이 답답하고, 막힌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2)천식증세, 헛기침, 잔기침, 마른기침, 발작성기침, 목이 간지럽고 기침, 헉헉대는 기침.


  • 식도에 상처가 생겨서 울퉁불퉁 해지면 침이나 공기가 드나들 때에 목이 간질간질 합니다.
  • 이 느낌을 없애려고 헛기침이나 흐음 흐음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 상처가 심해지면 사레들린 것 처럼 발작성 기침을 자주 합니다.


(3)맑은가래, 투명하고 끈적거리는 가래, 떨어지지 않는 가래


  • 일반적인 가래는 염증의 고름을 배출하는 것이어서 짙은 노란색 액체가 나옵니다.
  • 그러나 역류성식도염의 가래는 투명한 점액 입니다.
  • 위산(염산)에 의해서 식도내벽의 표면이 벗겨지면, 상처에서 진액이 나오게 됩니다.
  • 그 진액이 침과 혼합되어서 상처부위를 덮고 있어서 투명한 점액이 나오는 겁니다. 


(4)장상피화생, 위궤양, 위축성 위염


  • 위 벽이 얇으면 점막이 약해져서 위산의 침식을 견디지 못하게 됩니다.
  • 그래서 위 점막 세포에 변형이 생기게 됩니다.
  • 위에 궤양이 생기는 것도 위 벽이 얇아서 생기는 현상 입니다.


(5)식도염, 속이 쓰리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무언가 달라붙어 있는 것 같은 느낌

  • 위산이 역류하여서 식도의 내벽에 화상과 염증을 만듭니다.
  • 식도내벽에 쓰리거나 따갑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무언가 달라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 느낌  입니다.


(6)후두염, 인두염, 성대염증, 목통증, 목이물감, 목에 가래낀 느낌, 성대가 끌끌하거나 무언가 달라붙은 느낌

  • 간혹 위산이 역류하지 않는데도 이런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8)쉰목소리, 후두염, 쉰 목소리, 끌끌한 목소리 


(9)소화불량, 식체, 체증


(10)잦은 트림, 헛트림, 위에서 꾸르륵 소리가 남


(11)울컥하고 위 내용물이 역류하는 느낌


(12)트림을 하면 신물이 올라 옴.




2. 역류성식도염 발병나이


  • 예전에는 노년층에서 역류성식도염이 주로 발생하였습니다.
  • 그러나 육체노동이 결핍된 현대인은 모든 연령에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 층의 과도한 다이어트, 편식, 금식 등으로 역류성식도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과도한 영양섭취로 복부비만자가 증가하면서 역류성식도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육체노동이 감소하는 노년층의 근손실로 인해 역류성식도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3) 운동과잉이 되지 않도록 운동시간을 꼭 지키세요.

  • 역류성식도염에 걸리신 분들의 대다수가 소화불능으로 영양분 결핍상태 입니다.
  • 이런 상황에서 에너지 사용량이 과다하면 뱃속근육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 그러므로 식도괄약근이 발달할 때까지 베노꼬 외에 다른 운동이나 심한 활동은 중지해야 합니다.
  • 베노꼬도 하루에 1번, 3~5분만 해야 합니다. (너무 많이 하면 뱃속근육이 발달하지 않습니다.)
  • 가벼운 걷기, 스트레칭, 요가 등은 해도 됩니다.
  • 제품 속의 사용설명서를 따라서 스피드팩을 증가시키세요. 



(4) 단백질 함유음식을 꼭 먹어야 합니다.


  • 역류성식도염에 걸려있는 분은 단백질, 지방질 음식을 먹으면 역류가 심해집니다.
  • 그렇다고 이런 음식이 역류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 반드시 지방질이 함유된 단백질을 먹어야 뱃속근육이 발달합니다.
  • 풍부한 영양보충을 위해서 다양한 단백질 식품(육류, 생선류, 계란, 콩류, 버섯류)을 골고루 섭취하세요.  

(5) 하루에 한 번(3~5분간), 7~10일 베노꼬 운동하시면 식도괄약근이 닫힙니다.

  • 저체중자, 체력이 허약하신 분 

       > 체중이 3~4Kg올라갈 때까지 베노꼬+스피드팩1개로 3분간 운동하세요.

           > 체중이 3~4Kg증가하면 베노꼬+스피드팩2개로 매일 3분씩 운동하세요.


  • 70대 이상이고, 체력이 아주 허약하신 분

          > 베노꼬+스피드팩1개로 3분간 운동하세요.

       > 기본체력이 허약하므로, 스피드팩 2개를 올리지 마세요.

       > 뱃속근육의 발달속도가 느리므로, 1~3개월이 되어야 역류가 멈춥니다.

       > 역류가 멈추더라도 매일 베노꼬를 하세요. (노년기 근손실 방지목적)



  • 표준체중, 과체중이신 분(체력이 정상이신 분) 

        > 처음부터 베노꼬+스피드팩 2개로 5분씩 운동하세요.

        > 1주일~10일 사이에 식도괄약근이 닫혀서 역류가 멈춥니다.

        > 10일 이내에 역류가 멈추지 않는다면, 기초체력이 허약신 분이므로 아래의 운동법 대로 하세요.


  • 표준체중, 과체중이신 분(체력이 허약하신 분) 

        > 처음부터 2주간 동안은 베노꼬+스피드팩 1개로 3분씩 운동하세요. (워밍업 기간)

        > 3주차부터 베노꼬+스피드팩 2개로 3분씩 역류가 멈출때까지 하세요.



  • 과체중+복부비만자 

         > 식도괄약근이 발달하더라도, 내장지방의 압력 때문에 역류가 완전히 멈추지 않습니다.

         > 역류가 80%정도 호전되면, 베노꼬+스피드팩3개로 하루10분씩 운동하여서 뱃살을 빼세요.



    (주의) 역류가 멈추더라도, 뱃속근육의 근육밀도를 높이기 위해서 베노꼬를 계속 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