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렛식도의 발생원인
1. 바렛식도(Barrett's esophagus )
(1) 바렛식도 란?
- 위 연동근육과 하부 식도괄약근이 얇아지면, 식도가 아래로 늘어나서 위 상부가 됩니다.
- 위 상부가 된 식도에 위산이 역류하면서 침식과 화상으로 세포가 변하게 됩니다.
- 그 결과 식도점막(편평상피)이 위 점막(원주상피)으로 변하게 됩니다.
- 이렇게 변형된 세포에 식도점막처럼 산성점액을 분비하는 배세포가 형성된 특수 장상피화생(SIM)을 말합니다.
- 영국외과의사 바렛이 1950년, 식도에 발생한 궤양을 보고하면서 최초로 언급하여 바렛식도 라고 부릅니다.
- 바렛식도 는 식도선암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내시경검사로 관찰해야 합니다.
- 바렛식도가 암이 되면 식도를 절제해야 합니다.
(2) 왜 식도가 위 속으로 늘어났을까?
- 코르셋근육과 골반저근육이 허약하면 위, 소장, 대장 등 내장기관이 아래로 쳐집니다.
- 그 결과 위 하부를 받치고 있던 내장기관이 아래로 내려가므로, 위 하부에 빈 공간이 생깁니다.
- 그래서 위에 음식이 들어갈 때마다 그 무게에 의해서 식도가 늘어나서 위장의 상부가 됩니다.
- 이런 상태가 되면, 식도괄약근도 느슨해져서 위산이 역류하게 됩니다.
- 늘어난 식도내벽에 위산이 역류하여서 침식, 화상을 반복하는 동안에 식도 세포가 위 세포로 변합니다.
- 이렇게 식도괄약근의 조직이 위 조직처럼 변하면서 궤양이 생기고, 식도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바렛식도(장상피화생)의 발생원인
(3) 바렛식도(장상피화생)을 해결하는 방법
- 베노꼬 운동을 하면, 코르셋 근육과 골반저근육이 발달합니다.
- 동시에 위, 소장, 대장의 연동근육이 발달합니다.
- 위 연동근육이 발달하면, 확장되었던 위장이 작아집니다.
- 이 과정에서 늘어났던 위 속으로 당겨졌던 식도괄약근도 원래 상태로 줄어듭니다.
- 결과적으로 식도괄약근이 원래대로 회복되므로, 바렛식도부위가 사라집니다.
- 동시에 식도괄약근이 닫혀서 위산이 역류하지 않게 됩니다.
(4) 바렛식도(장상피화생)을 방치하면?
- 식도궤양,협착,바렛식도,식도의 선암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식도협착증은 식도염 상처가 오랫동안 반복되어서 굳은살이 쌓여 식도가 좁아지는 현상.
- 경증의 역류성식도염이나 비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 중 일부는 바렛식도 라는 합병증을 만듭니다.
- 바렛식도는 이형성 단계를 거쳐 한국의 경우 연 0.22%의 비율로 암이 됩니다.
- 심한 식도염을 수 년 간 방치하면 식도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5) 바렛식도(장상피화생)를 해결하려면?
- 베노꼬 운동으로 위 연동근육과 식도괄약근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동시에 코르셋근육과 골반저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위가 아래로 쳐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 이런 베노꼬로 뱃속근육운동기로 운동하면서 단백질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역류성식도염, 기능성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린 분은 베노꼬로 뱃속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바렛식도가 생기지 않습니다.